[치아 클리닉 / 스케일링의 효과] 건강한 치아와 건강한 잇몸

 

 

 

 

스케일링의 효과를 경험해 보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건강한 치아와 잇몸 관리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꼭 필요합니다. 단단하게 들러붙은 치아 주변 치석은 칫솔질만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데다 잇몸 염증과 입 냄새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스케일링은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 냄새의 원인은 플라크와 치석


스케일링이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 및 치아에 부착된 이물질들을 전문적인 방법으로 제거해 치아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것으로, 치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은 검붉은 색으로 붓고 피가 잘 나며 탄력이 없어지고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또 염증이 생기면 치조골까지 파괴될 수 있어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가급적 빨리 제거하는 것이 잇몸 건강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입 냄새의 원인은 불결한 구강위생 상태로 인한 것인데, 약 85~90%가 입안 세균의 작용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칫솔질과 치실 등을 이용한 위생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입안 세균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이용해 증식하면서 치아와 잇몸, 혀를 덮는 막인 플라크(치태, 설태)를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이 플라크가 침 속의 무기질 성분과 결합해 치아 표면에 단단히 들러붙는 치석을 발생시켜 입 냄새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스케일링의 효과는 정기적 관리

스케일링의 효과를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쉽게 제거되지 않는 치석 때문입니다. 일단 치석이 만들어지면 표면이 거칠어져 그 위에 플라크가 생기기 쉽고, 이는 또다시 치석으로 쌓이게 되면서 주변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등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는데다 입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단히 붙어있는 치석은 칫솔질만으로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스케일링의 효과를 통해 구강청결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케일링의 효과로 구강 상태가 깨끗하게 정리되면 잇몸의 염증도 치료하고 입 냄새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케일링을 했더라도 평소 관리를 잘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노력은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평상시 구강 위생 관리를 잘 하더라도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어느 정도의 치석이 생기는 것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구강검사와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건강한 치아와 잇몸관리를 위해 좋습니다.

 

구강위생관리 계속해야

스케일링의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사람 마다 입안 환경과 식습관, 칫솔질 습관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는 1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주기적 스케일링만큼 중요한 것은 평소 개인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하루 3번 이상, 한 번에 3분 이상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사이가 멀거나 음식이 많이 낀다면, 치간 칫솔이나 치실 등의 보조용품 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헤나메오

영화,음악,여행은 경제로 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