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과 부활절의 의미이해하기


사순절 기간 동안 어린이들이 6회에 걸쳐 일주일 단위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기 전에 예수님이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는 활동을 준비하였다. 이 기간 동안 어린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사순절과 고난주간, 부활에 대하여 의미 있는 시간들을 갖게 될 것이다.
각 주의 활동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1.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님 (사순절 첫째주간)

1) 엄마, 아빠! 들려주세요 (본문:요11:1-44)
나사로 아저씨는 예수님이 아주 사랑했던 사람이랍니다. 그런데 어느 날, 나사로 아저씨가 죽었어요. 이 소식을 들은 예수님은 너무나 슬펐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나사로 아저씨의 무덤으로 갔어요. 예수님은 큰 소리로 무덤을 향하여 소리치셨어요. "나사로야, 나오너라" 그러자 죽었던 나사로 아저씨가 살아나서 무덤 밖으로 걸어나오는 것이었어요.
사람들은 모두 깜짝 놀랐어요. 이처럼 예수님은 사람들을 사랑하시고 사람들을 살리시는 분이세요.

2) 예수님 말씀 듣고싶어요 (요절:요한복음11:25,26 표준새번역)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죽어도 살고, 살아서 나를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 네가 이것을 믿느냐?"

3) 엄마, 아빠! 나와 같이 해봐요 (작은 요리문답)
다음의 요리문답을 매일 한번씩 어린이와 같이 해보자.
엄마, 아빠 : 부활이란 무엇입니까?
어린이 : 부활이란 다시 살아나는 것을 말합니다.
엄마, 아빠 : 어떻게 사람이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까?
어린이 : 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2. 욕심쟁이 삭개오도 사랑하신 예수님 (사순절 둘째주간)

1) 엄마, 아빠! 들려주세요 (본문:눅19:1-10)
키가 작은 삭개오 아저씨는 엄청난 부자였어요. 하지만 친구가 없었죠. 왜냐구요? 사실은 삭개오 아저씨는 욕심쟁이였거든요. 맛있는 음식도 혼자 먹고, 불쌍한 사람도 도와주지 않는 욕심쟁이 말이에요. 그러나 어느 날 삭개오 아저씨가 핑그르르 변했어요. 바로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이에요. 모두들 싫어하는 삭개오 아저씨를 예수님은 사랑하셨어요. 예수님은 뽕나무 위에 숨어있던 삭개오 아저씨를 부르셨어요. 그리고 삭개오 아저씨랑 이야기도 하셨어요. 그 날 이후 삭개오 아저씨는 자기 것을 이웃에게 나누어 줄줄 아는 착한 사람이 되었답니다. 정말 예수님은 사람도 변하게 만드시는 능력 있는 분이세요.

2) 예수님 말씀 듣고싶어요 (요절:눅19:9 )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3) 엄마, 아빠! 나와 같이 해봐요 (간식을 나누어요)
일주일 동안은 어린이가 간식을 주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가족이 세명이면 세부분으로 나누어 옆에 사람에게 나누어주고, 동생이나 언니, 친구와 함께 간식을 나눌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아래의 나눔표에 어린이가 손도장을 찍도록 한다.


3. 바디매오를 눈뜨게 하신 예수님 (사순절 셋째주간)

1) 엄마, 아빠! 들려주세요 (본문:막10:46-52)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길을 가고 계셨어요. 그때 길가에 있던 한 눈먼 거지가 예수님을 향하여 소리쳤어요. "예수님 저를 불쌍히 여겨주세요." 사람들이 조용히 하라고 말렸지만 이 거지는 들은 척하지 않고 계속 예수님을 향하여 외치는 것이었어요. 그러자 예수님이 이 거지를 부르셨어요. 그리고 말씀하셨지요. "내가 너에게 어떻게 해주었으면 좋겠느냐" 그러자 거지가 말했어요. "예수님, 저는 앞이 안보여요.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 때 예수님이 말씀하셨어요. "이제 가도 좋다. 너의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예수님이 이 말씀을 하시자마자 그 눈먼 거시는 다시 볼 수 있게 되었어요. 정말 우리 예수님은 능력과 사랑이 많으신 분이시지요.

2) 예수님 말씀 듣고싶어요 (요절:막10:52)
"가거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3) 엄마, 아빠! 나와 같이 해봐요 (눈가리고 물건 맞추기)
하루에 한가지씩 눈을 가리고 만져 봐서 맞추는 놀이를 해보자. 놀이가 끝난 후에 눈을 가렸던 것을 떼면서 "예수님 보고 싶어요"라고 외치며, 뗀 후에 "환히 볼 수 있는 눈을 주신 예수님, 감사합니다."라고 기도해 보자.


4. 향유 옥합을 깨뜨린 여인 (사순절 넷째주간)

1) 엄마, 아빠! 들려주세요 (본문:마26:6-13)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기 전의 일이었어요. 예수님께서 식사를 하고 계셨는데 한 아주머니가 아주 값진 향유를 가지고 예수님께 와서 예수님 머리에 그 향유를 부었어요. 그러자 사람들이 막 욕을 했어요. "아니, 저 여자가 미쳤나? 그 비싼 향유를 다 써버리다니." 그 때 예수님이 말씀하셨어요. "얘들아, 이 여자를 괴롭히지 말아라. 이 여자는 나에게 너무나도 아름다운 일을 하였단다. 다른 사람들은 언제나 너희 곁에 있지만 이제 나는 너희와 항상 있을 수 없단다. 그래서 이 여자가 나를 위해 이렇게 아름다운 일을 한 거란다." 이렇게 예수님은 그 아주머니의 아름다운 일이 언제까지나 기억될 것이라고 칭찬하셨어요.
2) 예수님 말씀 듣고싶어요 (요절:마26:13)
"온 세상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마다, 이 여자가 한 일도 전해져서, 그를 기억하게 될 것이다."
3) 엄마, 아빠! 나와 같이 해봐요 (여러 모양으로 예수님께 드릴 수 있어요)

다음의 표대로 매일 실천하고 손도장을 찍는다


5.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신 예수님 (사순절 다섯째주간 )

1) 엄마, 아빠! 들려주세요 (본문:요17:1-26)
이제 며칠 있으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날이 다가와요. 예수님은 자신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게 될 것을 미리 다 알고 계셨어요. 그러나 제자들은 이것을 잘 알지 못했어요.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했어요. "하나님 아버지, 이제 제가 하나님 아버지께 돌아가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아버지께 나의 사랑하는 제자들을 부탁합니다. 아버지, 나의 제자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도와주세요. 그래서 복음을 온 세상에 전할 수 있는 힘을 주세요. 사람들이 제자들을 괴롭힐 때 이길 수 있는 힘도 주세요. 그래서 온 세상이 하나님 아버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은 간절히 기도하셨어요. 이렇게 제자들을 사랑하셨던 예수님은 우리들도 사랑하신대요. 그리고 지금도 우리를 위해서 간절히 기도하고 계신답니다.

2) 예수님 말씀 듣고싶어요 (요절:요17:11)
"거룩하신 아버지,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지켜주셔서 우리가 하나인 것과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3) 엄마, 아빠! 나와 같이 해봐요 (예수님을 생각하며 기도해요)
다음의 표에 적힌 일일 기도문을 가족이 함께 기도한다.


6.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님 (사순절 여섯째주간)

1) 엄마, 아빠! 들려주세요 (본문:마21:1-1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실 때의 일이었어요. 예수님은 옛날 선지자들의 말처럼 작은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셨어요. 예수님이 성문에 나타나시자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어요. 사람들은 예수님이 지나가실 때 자기들의 옷을 벗어서 예수님이 가시는 길 위에 깔았어요. 그리고 사람들은 신이 나서 외쳤어요. "호산나, 호산나. 우리를 구해주세요." 예수님은 온 세상의 왕으로 이 세상에 오셨어요. 우리들도 그 때 예수님을 맞이했던 사람들처럼 소리쳐 볼까요?

2) 예수님 말씀 듣고싶어요 (요절:마21:9)
"호산나, 다윗의 자손께! 복되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3) 엄마, 아빠! 나와 같이 해봐요 (찬양하기)
하루에 한번씩,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생각하며 온 가족이 함께 찬양한다.

블로그 이미지

헤나메오

영화,음악,여행은 경제로 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