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구가 알아야할 아내의 십계명
 
제 1 계명 : 청결한 아내가 되라. 
  
청결은 성결의 사촌이란 말이 있다. 
 
겉옷보다 속옷을, 속옷보다 몸을, 몸보다 피를, 피보다 영혼을 깨끗이 하라. 

남편은 청결한 아내를 사랑한다. 
  
제 2 계명 : 기다릴 줄 아는 아내가 되라. 
 
임이 오시던 날

버선발로 달려가 맞았으련만

굳이 문닫고 죽죽 울었습니다

기다리다 지쳤음이오리까

그도 저도 아니오이다

그저 자꾸만 눈물이 나

문 닫고 죽죽 울었습니다. 
 

노천명의 '임이 오시던 날'은 남편을 

기다릴 줄 아는 아내의 진실한 모습이다. 

 
 
제 3 계명 : 남편으로부터 큰 것을 기대하고 작은 것을 기대하지 말라. 

 
 
남편은 밖에서 가족을 위해 일하다 지칠 대로 지친 몸으로 돌아온다. 

그것으로 족하다, 편안히 쉬게 하라. 

집안 청소해 달라는 등 시장에 같이 가자는 등 

명령식의 이런 작은 일에 기대하지 말라. 

이런 일 해준다 해서 훌륭한 남편일 수 없고, 

안 해 준다 해서 부족한 남편일 수 없다. 

오히려 작은 남편 만들기 쉽다. 

남편이 자원할 때 그런 일은 아름다운 것이다. 

 
 
제 4 계명 : 남편 앞에서 아프다는 말을 하지 말라. 

 
 
옛글 뜻 풀이에서 아내를 '안해'라 불렀다. 

집안의 해는 흐려서는 안된다. 

세상 모든 남편이 집에 들어와 가장 듣기 싫은 소리는 

아내가 "여보, 나 아파요"소리다. 

바가지보다 더 나쁜 것은 무관심이요, 

무관심보다 더 나쁜 것은 아프다는 소리다. 

 



남편은 80에도 아이를 낳을 수 있다. 

그러나 아내는 50이면 경수가 끊어진다. 

남편은 아내가 항상 건강하게 남편을 맞아주길 바란다. 

동정 받으려 말고 사랑을 받으라.

 
 
제 5 계명 : 바가지는 긁으라. 그러나 웃으면서 긁으라.

 
 
남편이 성자이길 기대하지도 말고 성자가 되려고도 말라. 

부부가 함께 성자인 사람, 세상에서 본 적이 없다, 

어느 가정에 부부싸움이 크게 있었다.

 화가 난 남편이 "이렇게 싸우고 살기보다 서로 이혼을 하자"했다. 

아내가 화를 내며 말하길 "이혼하려면 왜 싸워요. 

살려니까 싸우지요"했다 한다. 지혜로운 아내이다. 

 
 
제 6 계명 : 경건한 아내가 되라. 

 
 
아침에 남편이 눈을 떴을 때 아내의 기도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나, 

성서를 펴들고 독경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을 때, 

퇴근길에 혹 아내가 부르는 찬송소리를 들었을 때 

남편은 아내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된다. 

 
 
제 7 계명 : 순종하는 아내가 되라.

 
 
간디의 아내가. 기자들의 간디에 대한 질문에 대해

"나는 남편을 따르는 것을 아내의 존엄성으로 알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얼마나 위대한 아내의 고백인가. 

 
 
제 8 계명 : 남편의 짐을 함께 나누는 아내가 되라. 

 
 
담배를 끊지 못한 남편을 위해 가족과 함께 금연식을 가졌단다. 

 

1. 개회사 : 지금부터 아버지의 금연식을 시작하겠습니다.(아들)

 2. 금연선서 : "나는 하나님과 가족 앞에서 금년만은 반드시 금연하기로 서약합니다"(아빠) 

3. 구호제창 : "금녕에는 금연을!" "금년에는 금연을!"(다같이)

 4. 화형식 : 담배와 성냥을 화형시키다(어머니). 

5, 공약 : "아내된 나는 금연한 남편을 위해 가장 좋은 영양식을 만들겠다". 

"자녀된 우리는 아버지 구두닦는 것과, 세면 후 수건을 챙겨 드리겠습니다".

 6. 내빈격려사 :"오빠의 금연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결심 금년에는 변치 말길 바랍니다."(고모) 

7. 축가 : 생일 축하곡에 맞춰 "금연 축하합니다..."(온가족) 

8. 감사기도 : 통성으로 

9. 폐회사 : "이상으로 우리 아빠 금연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딸). 

10. 피로연 : 한 달분 담배값 정도의 액수로 피로연을 가진다(온 가족) 

 

남편의 소감은 벌써 금연식이 여러 번인데 

이번만은 금연해야 되겠다는 결심이었다 한다. 

남편의 짐을 함께 지며 인내하는 아내의 지혜속으로

 한 가정의 행복을 엿볼 수 있다. 

 
 
제 9 계명 : 모든 일에 감사하는 아내가 되라. 

 
 
하나님은 우주를 통치하신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협력해서 선을 이루게 될 것이다. 

찬양하고 감사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불평하고 짜증내면 마귀에게 영광이 된다. 

 
 
제 10 계명 : 남편에게 의로운 선지자가 되라.

 

남편은 밖에서 불신앙과 접하게 된다.

남편의 신앙이 식어질 때 이끌어주고 

낙심되고 실망할 때 위로자가 되라.

함께 신앙이 식어지면 누가 우리 가정을 일으키겠는가?
 
 

블로그 이미지

헤나메오

영화,음악,여행은 경제로 통한다

,